컨텐츠 바로가기
닫기 검색
FAMILY PLAZA 창닫기

복합발전

복합발전은 압축연료가스의 폭발력으로 가스터빈(gas turbine)을 구동시켜 1차 발전을 하고, 가스터빈 배가스를 이용하여 배열회수보일러(HRSG)에서 스팀을 생산하여 스팀터빈(steam turbine)으로 2차 발전을 하는 복합시스템입니다.

포스코건설은 광양과 포항의 LNG 복합발전소를 서례부터 시공까지 일괄수행(EPC Turn-key)으로 건설했으며, 세계 최초로 FINEX 가스를 활용한 가스터빈 복합발전설비를 건설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1,000MW 용량의 포스코파워 복합발전 5,6호기 건설공사와 300MW용량의 광양 부생복합발전 1,2호기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건설사 최초로 페루에너지 시장에 진출하여 830MW급 칼파(Kallpa) 복합화력발전소와 810MW급 칠카우노(Chilca Uno)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포항제철소 FINEX 가스복합발전설비

포항제철소의 FINEX 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FOG)를 연료로 사용하요 146MW 용량의 친환경 가스터빈복합발전소를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이 발전소는 저위발열량(LBTU)의 제철소 부생가스를 이용한 국내 최초의 가스터빈복합발전설비이며 가스터빈과 스팀터빈이 1개의 축에 연결된 Single Shafe 방식입니다.

공사기간 :
2005년 6월 ~ 2007년 7월
발전용량 :
146MW

광양제철소 LNG 복합발전설비

광양제철소 조강증산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전력과 증기를 각 공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LNG를 주연료로 하는 가스터빈복합발전소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EPC Turn-Key로 수행했습니다.

공사기간 :
1996년 2월 ~ 1999년 8월
발전용량 :
500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