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닫기 검색
FAMILY PLAZA 창닫기

안전경영

수상실적

  • 안전보건공단, 건설업 대기업부문  우수사례 발표회

    안전보건공단, 건설업 대기업부문 우수사례 발표회
    최우수상엔 포스코건설 GS건설이 차지 

    올해 건설 대기업 부문 안전보건활동 대상에 삼성건설의 김포한강 2차 아파트 건설현장이 선정됐다.

    또 포스코건설의 인천도시철도 2호선(206공구)ㆍGS건설의 판교 호텔복합시설 현장이 최우수상을, 대림산업의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3공구ㆍ고려개발의 부산도시철도 1호선연장(다대구간) 3공구 등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4일 제46회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2013년도 건설업 대기업부문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 발표회를 열었다.

    이날 발표회는 최종 결선에 오른 6개 건설사가 자사만의 개성 넘치는 안전기법을 소개한 가운데, 기 평가된 서류(30%)ㆍ현장심사(20%)와 이날 심사위원의 평가(50%)를 통해 수상현장이 최종 결정됐다.

    대상을 수상한 삼성건설의 김포한강 2차 아파트 시공현장은 이동식 건설기계에 대한 다양한 안전장치 개발과 시스템 구축에 나선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삼성건설은 이 현장에서 건설기계에 △후방센서는 물론 △기어변속 경고센서 △경보안내 스피커 등을 일체화하고 건설기계 신호수가 리모콘으로 기계를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건설기계 신호수ㆍ유도원의 자격이수제를 실시하는 한편 장비작업 사전허가제로 현장 안전관리를 극대화했다.

    건설기계 장비 이력관리를 위한 장비 QR코드(Quick Response Code) 부착 및 사고예방 원ㆍ하청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인정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포스코건설의 경우 이 현장에 하루 단위로 ‘안전 취약지역’을 선정, 집중 관리해 중대사고 발생율을 줄인 점에 관해 호평을 받았다. 또 협력업체와 온라인으로 공유하고 있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에 일일 안전 취약지역 정보 등을 올려 전 직원에 다양한 안전정보를 알렸다.

    특히 스마트폰을 보유한 전 직원·근로자를 대상으로 ‘카카오톡’ 등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등록하도록 해, 불안전행동 개선과 재해대처 요령 등 정보를 적극 공유하도록 했다.

    GS건설의 성남 분당구 삼평동 소재 ‘판교 호텔복합시설’ 현장은 안전책임구역제, 일일안전관리자제 등 다양한 안전관리시스템을 도입한 점을 인정받았다.

    GS건설은 이 현장에 ‘층별 안전책임구역제’를 도입, 안전관리자가 보다 명확하게 구역별로 안전관리 활동을 펼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적 직원을 대상으로 일일 안전관리자 제도를 도입했는데 이는 원·하청사 등 전 직원·근로자를 순번을 통해 안전관리자 역할을 수행토록 했다. 모든 직원과 근로자가 안전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재차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

    GS건설은 ‘출근하고 싶은 현장 만들기’ 등 감성안전 기법도 도입하는 한편 자녀 현장방문 행사와 탁구대회 등 화합의 장 행사를 주기적이로 벌였다.

    이밖에 우수상을 받은 △대림산업의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3공구 △고려개발의 부산도시철도 1호선연장(다대구간) 3공구 △현대산업개발 서남권야구장 건립공사 현장 등은 2주 단위로 운영되는 위험성 평가 주기를 1주일로 단축하거나, 매달 신규근로자에 대한 건강·신상 상담 등 멘토링, 개인운동시간 제공, 협력업체에 대한 안전 포인트제도 등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 무재해 운동 성공사례 발표대회

    무재해 운동 성공사례 발표대회
    주최: 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공단
    2010년 7월 9일, 제 43회 산업안전강조 주간 무재해 운동 성공사례 발표대회에서 광양 후판 신설공장이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노동부장관 표창 수상

    노동부장관 표창 수상
    2010년 6월 23일, 제 43회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대전 · 충청지역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국도 1호선 우회도로 1공구 현장이 노동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 건설현장 안전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

    건설현장 안전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
    주최 : 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공단
    2010년 6월 17일, 한국산업안전공단이 주최하는 건설현장 안전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부산 서면 센트럴 스타 현장이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2007 안전경영대상

    2007 안전경영대상
    주최: 노동부와 매일경제신문사
    주관: 매경안전환경연구원
    2007년도 제15회 안전경영대상에서 회사대표로 참가한 'the#센텀스타 주상복합 신축공사' 현장이 건설업 최초로 종합대상 수상
처음으로 1 2 3 4 마지막으로